파문 2 #4 고병권 편.

“‘사람’의 지위를 의심받는 ‘사람들’의 경계에서 변화가 시작된다”

2024년 1월 31일, ‘읽기의 집’ 집사이자 ‘노들장애인야학’의 학생이자 교사인 철학자 고병권을 만났다. 확실하고 확고했던 생각들이 흔들린다 말했다. 이 사회의 ‘가장자리’에서 무언가 꿈틀거리는 것, 알 수 없는 반짝거리는 것들을 느낀 이후의 일이다.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는 이제 ‘안다’라 말하기보다, ‘알 수 없다’고 말한다. 그리곤 그의 세계를 뒤흔든 이야기들을 보고, 듣고, 쓴다. 글을 쓰는 일이란, 책임지는 것, 응답하려 노력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이 이야기들이 우리 사회가 서로 기대어 있음을, 덕분에 살아가고 있음을 알려준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이야기들은 한 사회가 모든 구성원에게 ‘기본’을 보장하자는 기본소득의 논리로 이어진다. 물론 모두의 기본을 위해선, 차이를 보완할 수 있는, 공공성을 높일 수 있는 고민을 함께 해나가야 할 것이다. 그가 ‘권리중심(공공)일자리소득’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다. 기본소득과 권리중심일자리가 함께 가야 한다고 말하는 그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면 좋겠다.

INTERVIEWERS

한인정

고정 MC. 기본소득을 공부하는 글쟁이. 별명 팔매.

송상호 

객원 MC. 기본소득충북네트워크 전 대표. 다사리학교 교사.

INTERVIEWEE

철학자 고병권

서울 마포구 한적한 골목길에 위치한 ‘읽기의 집’ 집사이며, ‘노들장애인야학’의 교사이자 학생이다. 읽고 쓰고 말할 때 살 것 같아, 들리지 않는 소리를 더 멀리 전달하고 싶어 글을 꽤 많이 지어왔다. <니체, 천 개의 눈, 천 개의 길>, <언더그라운드 니체> <니체의 위험한 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화폐, 마법의 사중주>, <북클럽 자본 시리즈 12권>, <고추장, 책으로 세상을 말하다>, <묵묵>, <사람을 목격한 사람> 등을 썼다.

«인터뷰 보기»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만든 곳

BIKN_Logo   IBIS-Logo-03_300px

운영팀

류보선, 문지영, 서정희, 서희원, 이선배, 장시정, 정우주, 한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