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 상상 인터뷰] 파문 2 #3 김소연(자우) 편.

“선물로서의 기본소득, 너의 존재를 응원해!”

2023년 12월 27일, 볍씨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는 김소연(자우)을 만났다. 좋은 대학, 좋은 직장이 행복의 보증수표인 줄로만 알고 살았지만, ‘속.았.다’. 길을 잃은 것 같았을 때, 국내외로 떠돌며 이미 자기답게 사는 동료들을 만났다. 하나의 아름다움이 아닌, 각자의 색으로 빛나는 동료들을 보며, ‘경이로움’을 느끼게 됐다. 그 아름다움이 거미줄처럼 얽혀, 세상을 구성하고 있음을 알게 됐다. 그들이 조금 더 ‘그렇게’ 살길 바랐다. 볍씨학교의 교사로, 멸종반란 한국의 활동가로… 자신의 역할을 찾아가던 중이었다.

기본소득을 만났다. 자기가 살고 싶은 삶을, 조금 더 힘 있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획처럼 느껴졌다. 지리산에서 목격한 존재를 응원하는 힘이 지금-여기에서도 펼쳐지길 바라는 마음에, 십시일반 기본소득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기후위기, 탈육식, 페미니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이들에게 무조건적인 환대를 하는 일, 사회에 자리를 내어주는 일이다. 프로젝트에선 돈과 이야기가 흐른다. 그는 기본소득이 어떤 기반에서 출발해야 하며, 어떤 지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이야기한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그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면 좋겠다.

“공동의 집이라고 얘기되는 지구의 상황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이제 더 많이 소비하고,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기에 그것을 멈추고, 우리가 가진 것을 잘 나누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든요. 기본소득을 얘기할 때도 더 많은 가용 자원이 아니라, 우리가 기본적인 삶의 안전망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살아가고자 하는 삶을 더 힘있게 살아내는지에 초점이 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INTERVIEWERS

한인정

고정 MC. 기본소득을 공부하는 글쟁이. 별명 팔매.

홍순영(냉수)

객원 MC. 새진보연합(구 기본소득당) 동물·생태의제기구 어스링스 위원장. 종평등, 생태적인 기본소득의 실현을 꿈꾼다.

INTERVIEWEE

법씨학교 교사 김소연(자우)

감사와 의무를 두려워 하지 않고, 기꺼이 의지하고 의지가 되어주는 삶을 바라는 김소연(자우). 볍씨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으며, 멸종반란한국 활동가, ‘십시일반 기본소득 프로젝트’·‘십시일반 프로젝트: 선물’의 기획을 하고 있다. 각자의 고유한 색이 빛나는 세상을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된 일이다. 그의 활동에 흥미를 갖는 구독자는, 여기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인터뷰 보기»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만든 곳

BIKN_Logo   IBIS-Logo-03_300px

운영팀

류보선, 문지영, 서정희, 서희원, 이선배, 장시정, 정우주, 한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