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10월 18일, 간담회 “제임스 퍼거슨과의 대화”가 열립니다
10월 18일(수) 오후 1시 30분, 연세대 신촌캠퍼스 백양관 N402호에서, <분배정치의 시대(Give A Man A Fish)> 저자 제임스 퍼거슨(James Ferguson)과 간담회를 갖습니다. 제임스 퍼거슨은 미국 시카고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로, 분배정치와 기본소득을 오늘날 변화하는 세계를 위한 대안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제임스 퍼거슨 교수가 2017년 가을 한국문화인류학회(10월 20~21일, 제주) 초청으로 방한한 덕분에 열릴 수 있게 됐고, 간담회가 끝난 뒤에 3시 30분부터 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 초청강연이 있습니다. 강연 제목은 “Not working: Rethinking production and distribution in the jobless city”.
<분배정치의 시대> 옮긴이이자 강연회 주최자인 조문영 선생님은 강연 제목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Not working’은 ‘일하지 않는'(‘일’의 의미를 재고하자면 실은 죽어라 일하는) + 우리가 당연시 해온 생산과 노동에 대한 정의와 기대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의 중의적 의미를 지닙니다. 생산과정과 직접 연계되지 않지만 사회적 관계들과 의존의 복잡한 네트워크를 만들어 온 ‘분배노동’의 의미를 재고하고, 기존의 노동자 범주에 온전히 수렴되지 않는, 그러나 무한히 증식하고 있는 도시의 ‘잡다한’ 삶을 담아내기 위해 넓게는 사회과학이, 좁게는 인류학과 개발학, 기본소득 연구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얘기하는 자리입니다.”
소중한 자리에 많은 분들이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