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5일 ‘2018 기본소득 네트워킹 파티 BIG Wave’ 평가안
1) BIG Wave는 기본소득을 지지하는 다양한 사람들, 단체들이 모여 연 파티로서 학술적, 교육적 행사를 주로 해온 네트워크로서는 처음으로 한 행사이다. 100명 가까운 사람들이 참가했으며, 특히 십대 후반에서 시작하는 청년층이 많이 참가했다는 점 그리고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가 아닌 다른 통로로 기본소득을 접하고, 자신의 삶의 조건과 활동 속에서 기본소득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보이고 있는 사람들이 참가했다는 의미가 있다.
2) 이 행사의 발상은 학술적, 교육적 통로와 정치적 장 이외의 방식으로 기본소득 운동을 확산할 수 있는 공간과 통로를 만들어보자는 사무국장의 아이디어에서 나왔다. 그 배경에는 과거와 달라진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적합한 운동의 통로를 모색하는 것이었다. 이런 취지에 비추어 보면 이번 행사는 충분히 그 의미를 달성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런 행사를 할 수 있는 주체적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남은 문제이다.
3) 이런 평가를 하는 것은 이번 행사가 약간의 행운이 겹치면서 참여의 폭이 넓어졌고, 프로그램도 다채로울 수 있었으며, 재정적으로도 충분하게 진행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로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최근 십 년 동안 서울을 중심으로 전개된 ‘청년 운동’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면서 적절한 교류와 연대의 프로그램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점이다.
작성: 안효상 상임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