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기본소득 연합학술대회(가칭) 조직위원회 예비모임 결과
일시: 2019년 6월 27일 목요일 오후 5시
장소: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참석: 곽노완(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한신대 SSK ‘4차 산업혁명과 기본소득 연구팀’, 한신대 공유경제팀), 안효상(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박선미(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건민(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기본소득신진연구자네트워크), 김주온(기본소득청‘소’년네트워크), 이관형(경기연구원) 등 6명
사회: 곽노완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학술위원장
1. 공동주최 및 참석 현황
– 공동주최 확정단체: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기본소득청‘소’년네트워크, 기본소득신진연구자네트워크,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경기연구원, 기본소득정치연대, LAB2050, 한신대 SSK ‘4차 산업혁명과 기본소득 연구팀’, 한신대 공유경제팀, 토지+자유연구소 등 10개 단체
– 공동주최 제안 중: 녹색전환연구소, 정의당정책연구소, 녹색당정책위원회, 서울연구원 등 4개 단체
– 참석 현황: 곽노완 등 6명이 단체를 대표하여 참석했으며, 부득이하게 불참한 단체들과 공동주최 제안이 늦은 단체들이 많음.
▶ 결정사항: 조직위원회 공식 첫 회의는 7월 모임으로 하고, 6월 27일 모임은 예비모임으로 한다. 7월 모임 전까지 공동주최단체들을 확정한다.
2. 대회 기본컨셉 논의
1) 연간 기본소득 학술연구성과를 공유하고,
2) 영향력 있는 연구자들과 협력을 확대하며,
3) 신진연구자들과 세대간 연구 교류를 하고,
4) 발표영상 제작 및 유튜브 등의 공유를 통해 사회적 확산을 꾀한다.
5) 2019년 주제?
▶ 논의 결과:
– “영향력 있는 연구자들과 협력”과 관련하여, 대회 발표자로 섭외하기 위해 특별히 강연료를 지급하는 등의 방식을 채택하지 않는다.
– “발표영상 제작”은 큰돈을 들이지 않는 선에서 추진한다.
– “2019년 주제”는 조직위원들에게 ‘트렌드 키워드’ 의견을 취합한 후에 결정한다. 의견 취합을 위해 구글설문지를 만든다.
– (2018년과 유사하게 진행된다면) 실제 프로그램과 발표자에 비해 명칭이 매우 학술적이라는 의견에 따라, “기본소득 연합학술대회” 명칭을 가칭으로 하고 대회 명칭을 새로 정한다. 대회 명칭은 조직위원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정하고, 취합방식은 구글설문 방식으로 한다.
3. “공동주최”의 조건 및 대회 재정
▶ 논의 결과:
– “공동주최” 단체는 ‘1인 이상 발표에 참가하고, 단체 상황에 따라 분담금(최소 5만원)을 부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 대회 예산을 마련한 후에 재정계획을 세우되,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분담금은 지출예산의 부족분(=지출 총액 – 제 단체 분담금 총액)을 채우는 식으로 정한다.
4. 조직위원회 텔레그램 그룹
▶ 논의 결과: 단체별로 조직위원회 성원을 정하고,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사무국에서 텔레그램 그룹을 만들어 성원들을 초청한다. (한신대 공유경제팀 보조연구원인 김광호 선생님도 초청.)
5. 조직위원회 공식 첫 회의 준비
▶ 논의 결과:
– 첫 회의 일시: 첫 회의는 7월 넷째 주에 하고, 구체적 일시는 조직위원들의 일정을 확인한 후에 결정한다. 조직위원들의 일정은 구글설문으로 확인한다.
– 첫 회의 장소: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 첫 회의 안건: 2019년 대회의 명칭, 주제, 일시와 장소, 세션 구성
– 안건 준비: 논의 효율을 위해서 사전에 조직위원들의 의견을 취합한다. 구글설문으로 취합한다.
6. 참고 일정
8월: 발표/참가 신청 접수 및 발표자 섭외, 장소예약 완료
9월: 발표자 확정, 사회자/논평자 섭외 완료. 후원단체 섭외 완료.
10월: 홍보자료 제작 배포
11월: 개최
* 대회 웹페이지 제작&게시, 세션 및 프로그램 순서 확정, 발표문 취합 등의 일정을 포함하여, 첫 회의에서 전체일정을 검토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