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6일 광화문광장에서, 기본소득 총선의제화 공동기자회견이 열립니다
2016년, 세계는 급기야 상위 1%가 나머지 99%보다 많은 부를 소유하는 극심한 불평등 사회가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는 기나긴 ‘고용 없는 성장’의 시대에 이어 ‘저성장’의 시대로 접어들었고, 이로 인해 대다수의 청년들과 시민들이 불안정한 노동과 일자리 상실을 겪고 있습니다. 인간으로서 존엄한 삶을 살 수 없는 불안하고 불안정한 삶만이 놓여 있습니다.
더욱이 인류의 집합지성이 낳은 인공지능의 능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고, 이 인공지능이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고 있는 현실에서, 불안정 노동과 실업 문제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삶의 안전망이 필요한 때이고, 우리의 정치는 이에 화답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정치는 그동안 너무도 안일한 대응으로 국민들의 고통을 방치해 왔습니다.
정치공동체는 모든 구성원이 시민으로서 존엄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기본적인 물질적 생존을 보장하고 사회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두에게 조건 없이 보장하는 소득인 기본소득은 그 유력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는 이번 제20대 총선에서 기본소득이 우리 사회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 핵심적 의제로 자리잡고 나아가 제20대 국회에서 기본소득의 실현을 위한 법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시민사회와 제 정당,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함께 나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3월 16일 수요일 오후 11시, 광화문광장에서 기본소득을 지지하는 제 단체들과 정당들과 함께 기본소득 총선의제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