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2023년 5월31일, “제22차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대회 한국 개최”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2023년 5월31일 (수)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제22차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대회 한국 개최”를 알리는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이번 기자회견은 ‘현실 속의 기본소득’ 주제로 7년 만에 서울에서 다시 개최되는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대회를 알리고 국내외 기본소득에 관심을 가진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의 안효상 이사장을 비롯하여 사단법인 기본사회의 강남훈 이사장,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용혜인 국회의원 등 기본소득을 지지하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습니다.

제22차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대회 한국 개최 기자회견

일시 : 2023년 5월 31일 (수) 10:00
장소 : 국회 소통관

참석자

  • 공동조직위원장 : 안효상(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사장), 강남훈(사단법인 기본사회 이사장), 용혜인(기본소득당 상임대표)
  • 국회자문단장 : 소병훈(국회기본소득연구포럼 대표의원)
  • 조직위원회 : 신지혜(대회 언론홍보위원장, 기본소득당 대변인), 이주희(대회 조직위원, 이화여대 사회학과 교수)

식순

  1. 기자회견 소개 : 신지혜(대회 조직위 언론홍보위원장)
  2. 대회 소개 : 안효상(대회 공동조직위원장, BIKN이사장), 이주희(대회 조직위원, 이화여대 사회학과 교수)
  3. 공동조직위원장 발언: 강남훈(대회 공동조직위원장, 사단법인 기본사회 이사장), 용혜인(대회 공동조직위원장,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4. 국회자문단장 발언 : 소병훈(국회기본소득연구포럼 대표의원)
  5. 향후 주요 일정 등 안내 : 신지혜(언론홍보위원장)

주요 발언

이번에 열리는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대회의 주제는 ‘현실 속의 기본소득’입니다. 현실 속의 기본소득은 오늘날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기본소득이 그동안 얼마나 진전해 왔는가? 그것을 통해서 기본소득이 이상이 아니라 우리들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으로 얼마나 다가왔는가를 보여주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또 다른 하나로 현실 속의 기본소득이라는 말은 우리가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본소득이 얼마나 의미 있고, 우리가 추구하는 사회의 가치에 얼마나 더 부합하는지를 찾고자 하는 노력을 표현한 것입니다.

– 안효상(대회 공동조직위원장,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