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이사 후보자 안내

Note. 2016년 12월 28일 후보등록 마감 결과, 아래와 같이 5명의 후보가 출마했습니다. 출마한 이사 후보자가 정수(3인 이상 15인 이내) 이내임에 따라,  선출과정은 후보자 각각의 찬반투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곽노완 후보

nwkwack_s

현)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사
현)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학술위원장
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HK교수

출마의 변 

존경하는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회원동지 여러분. 이사로 출마한 곽노완입니다. 저는 2009년 이래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의 학술위원장으로 일하면서, 기본소득의 학술연구 심화와 확장을 위해 일해왔습니다.

2016년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대회 이후 진보정치세력뿐만 아니라 야권의 유력 대통령 후보들까지 공약으로 수용할 움직임을 보일 정도로, 기본소득은 향후 우리사회 진보와 개혁의 키워드로 진화했습니다. 그러나 기본소득의 대중화에도 불구하고, 기본소득을 주장하는 진보정치세력의 대중적 진화에는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

진보혁신의 아젠다로 출발한 한국의 기본소득운동이 진보정치세력의 혁신과 대중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각오로 다시 힘을 모아 돌아가 진보적인 기본소득의 연구를 심화시키고 대중화하는데 노력하고자 합니다.

동지 여러분이 저의 자랑인 것처럼 저 또한 동지 여러분의 자랑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동지 여러분의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금민 후보

mgeum_s

현)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사
현)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소장
전)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상임이사

출마의 변 

1. 이번 이사회 임기 중에 한국에서 기본소득이 도입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가 지역과 부문을 망라한 한국 기본소득운동의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 회원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열성을 보태겠습니다.

신종화 후보

jhshin_s

현)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사
현) 인천대학교 도시행정학 교수
1992년 서울대학교 행정학 박사

출마의 변 

북유럽의 복지국가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복지국가를 바람직한 대안으로 생각하시나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사회 정치 경제적 여건들이 복지국가를 우리가 알고 있는 모습대로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복지국가는 가부장제를 기본적인 틀로 하는 가족 중심의 완전고용체제를 기반으로 하여 발전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 기본적인 틀을 계속 유지하기가 어렵게끔 커다란 변화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복지국가들에서조차도 세계화에 따른 일자리 양극화로 인해 근로빈곤층이 발생하는가 하면 그와 더불어 과학기술의 발달이 초래한 양질의 일자리 감소 등으로 가족의 해체와 새로운 사회위험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상황에서 기본소득이 한 가지 해결책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복지국가를 유지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 없는 위험들을 기본소득을 도입하여 치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지난 기간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의 활동은 아직은 기본소득이 우리나라에서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았기에 주로 이론적인 모형을 개발하고 소개하는 데 치중을 하였습니다. 주요 활동도 2015년도 기본소득학술대회와 2016년도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 대회 등 학술행사와 교육과 강연 등의 홍보활동에 치중하였습니다. 지난 2년간 네트워크의 이사로서 저의 미미한 활동도 이러한 부문에서 일조하는 데 그쳤습니다. 하지만 만일 연임된다면 이제는 보다 적극적으로 기본소득을 정책으로 채택되게끔 여러 활동을 벌여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효상 후보

hsahn_s

현)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사
현)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이사
전) 제16차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 대회 집행위원장

출마의 변 

그 어느 때보다 기본소득 아이디어가 실현될 가능성이 높고, 또 실현해야 하는 이 시기에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는 좀 더 튼튼한 기반 위에서 기본소득 운동의 중심을 잡아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의 조직적 기반을 확대하는 한편, 기본소득 정신에 부합하면서도 한국의 현실에 적합한 기본소득 모델을 수립하는 데 힘을 써야 할 것입니다.
이런 과제를 달성하는 데 네트워크의 회원이자 이사로서 힘을 보태고자 합니다.

조성희 후보

shcho_s

현)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이사
현) (주)아마존카 대표이사
2012년 성공회대 NGO대학원 정치경제학 과정 수료

출마의 변

기본소득의 실시를 목표로 하는 운동의 활동공간으로서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의 역할을 충분히 인식하고, 이에 적극 동참코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