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6일 광화문광장에서, 기본소득 총선의제화 공동기자회견이 열립니다

2016년, 세계는 급기야 상위 1%가 나머지 99%보다 많은 부를 소유하는 극심한 불평등 사회가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는 기나긴 ‘고용 없는 성장’의 시대에 이어 ‘저성장’의 시대로 접어들었고, 이로 인해 대다수의 청년들과 시민들이 불안정한 노동과 일자리 상실을 겪고 있습니다. 인간으로서 존엄한 삶을 살 수 없는 불안하고 불안정한 삶만이 놓여 있습니다.

더욱이 인류의 집합지성이 낳은 인공지능의 능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고, 이 인공지능이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고 있는 현실에서, 불안정 노동과 실업 문제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삶의 안전망이 필요한 때이고, 우리의 정치는 이에 화답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정치는 그동안 너무도 안일한 대응으로 국민들의 고통을 방치해 왔습니다.

정치공동체는 모든 구성원이 시민으로서 존엄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기본적인 물질적 생존을 보장하고 사회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두에게 조건 없이 보장하는 소득인 기본소득은 그 유력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는 이번 제20대 총선에서 기본소득이 우리 사회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 핵심적 의제로 자리잡고 나아가 제20대 국회에서 기본소득의 실현을 위한 법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시민사회와 제 정당,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함께 나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3월 16일 수요일 오후 11시, 광화문광장에서 기본소득을 지지하는 제 단체들과 정당들과 함께 기본소득 총선의제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자 합니다.

기본소득 총선의제화 기자회견

제20대 국회, 기본소득법 입법으로 출발합시다

2016년 3월 16일 11시, 광화문광장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기본소득청소년네트워크,
가톨릭농민회, 노동당, 녹색당, 문화연대, 알바노조, 청년좌파, 협동조합 가장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