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정기총회 이모저모 #1. 1부 학술발표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제6차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정기총회는  1부 ‘학술발표’로 그 시작을 열었습니다. 서정희 운영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학술발표는 권정임 한신대 교수와 곽노완 서울시립대 교수가 함께 해주셨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화석 및 핵 기반 중앙집중형 에너지 시스템에서 재생에너지 기반 지역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전환되는 환경속에서 에너지 민주주주의의 확산과 재생에너지 거버넌스의 창출을 촉진하는 정책을 모색하는 것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 모색의 단서로 재생에너지기반 발전이 특정 공유지를 사용하는 것을 삼고 있습니다.”

공유지와 기본소득의 연결고리, “4차 산업혁명시대 에너지 전환과 민주주의 및 기본소득” 권정임 한신대 교수의 발표자료를 다운받아 참고해보시면 어떨까요?

이어 곽노완 서울시립대 교수의  “한국의 스마트도시와 기본소득” 에 관한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새로운 공유도시 또는 권력과 자본의 도시라는 양극단의 기로에 서 있는 스마트도시의 현황을 감안하여 기존의 스마트도시 논의를 공유경제 논의와 접목시켜 스마트 공유도시라는 대안적 스마트도시 패러다임과 전망을 제시하려는 시도이다.”

발표가 끝나고 이어진 질의 응답에서는 두 발표문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현재 비트코인과 기본소득, 4차 혁명과 관련한 기본소득에 대한 질의 응답도 뜨겁게 진행되었습니다.

1부 학술대회 자료는 아래에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에너지 전환과 민주주의 및 기본소득” / 권정임

“한국의 스마트도시와 기본소득” / 곽노완